본문 바로가기

《호르몬은 어떻게 나를 움직이는가》 저자 인터뷰

24-05-09

페이지 정보

《호르몬은 어떻게 나를 움직이는가》 저자 인터뷰

24-05-09


"우리는 매일 호르몬에 대해 생각하지 않지만

호르몬은 우리 삶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a77df2d4c8eb31071fd41492c12d3d97_1715219948_0016.jpg 

우리가 잉태되는 순간부터 마지막 ​​숨을 쉬는 순간까지 호르몬은 일상의 많은 문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춘기 동안의 발달을 조절하고 성공적인 임신을 보장하며 노화에 관여한다. 호르몬이 우리 몸에서 기능을 수행하는 방식에 대한 과학적 지식은 지난 70년 동안 엄청나게 증가했다. 《호르몬은 어떻게 나를 움직이는가》의 저자 막스 니우도르프는 환자와의 일상적인 접촉에서 영감을 얻어 삶의 모든 영역과 단계에서의 호르몬의 힘을 이해하기 쉽고 포괄적인 방식으로 설명했다. 그는 단호하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는 호르몬입니다.”


“우리는 호르몬입니다.” 그렇게 말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네덜란드에서는 17분마다 1명 씩 당뇨병 환자로 진단됩니다. 현재 약 50만 명의 당뇨병 환자가 있으며 그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수도 낮지 않습니다. 두 질환은 모두 호르몬에 의해 발생합니다. 당뇨병은 췌장에서 너무 적은 양의 인슐린을 생산하거나 해당 인슐린에 덜 민감해졌을 때 발생합니다. 인슐린은 우리 혈액 속의 포도당이 세포로 전달되도록 만드는데요. 인슐린이 부족하면 혈액 속에 더 많은 '당'이 남아 심장, 뇌, 다리, 신장, 신경 또는 눈에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에 문제가 있으면 신진대사, 체온, 심박수를 조절하는 메커니즘이 손상됩니다.


우리는 매일 호르몬에 대해 생각하지 않지만 호르몬은 우리 삶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는 뇌에서부터 위와 소장을 거쳐 난소와 고환에 이르기까지 신체의 모든 곳에서 만들어지며, 좋은 수면의 질과 뼈 구조, 예상치 못한 사건에 올바르게 반응하는 법까지, 모든 것을 담당합니다. 이것이 "우리는 호르몬이다"라고 말한 이유입니다.


얼마나 많은 건강의 문제가 호르몬 때문에 생기나요?


갑상선과 당뇨병은 가장 흔한 질환이죠. 그리고 모든 사람은 폐경을 겪어야 합니다. 남성은 상대적으로 덜하지만요. 인생에는 신체가 압박을 받는 두 가지 기간, 즉 사춘기와 폐경기가 있습니다.


사춘기 동안 호르몬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자가면역 갑상선 질환이 더 자주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폐경 중에도 같은 현상이 나타납니다. 여성호르몬이 갑자기 떨어지면 인슐린 수치에 문제가 생기고 비만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는데, 이는 폐경기 남성에게도 동일하게 해당합니다. 추위에 나갈 때는 두꺼운 외투를 입는 것이 원칙인 것처럼 나이가 들수록 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므로 호르몬 질환에 잘 대비해야 합니다.

a77df2d4c8eb31071fd41492c12d3d97_1715220335_9627.png


부부가 나이가 들수록 닮아가는게 호르몬의 영향이라고요?


같은 재킷을 입고 당신을 향해 자전거를 타는 나이 많은 부부를 보면 구별하기가 어렵습니다. 나이가 들면 남성은 테스토스테론을 적게 생산하고 여성은 에스트로겐을 적게 생산하기 때문인데요. 또한 남성은 나이가 들수록 감정적으로 변하고 여성은 갑자기 얼굴에 털이 자랄 수도 있어요. 물론 그건 물론 사람마다 다릅니다.


나이가 들기 전에도 남성 호르몬 균형은 여성 호르몬 균형과 분리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아내가 임신하면 남편도 영향을 받습니다. 아내가 임신하면 남편의 성욕이 낮아지고 감정이 증가하는데요. 이는 부부가 되면 몸이 분리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아버지의 변화된 호르몬 균형은 아이가 태어난 후에도 몇 달 동안 계속되는데, 이는 꽤 논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책에선 어린아이들이 소사춘기를 겪는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테스토트테론이 이상하게 뛰면 소녀들은 갑자기 인형을 전기 기차로 바꾸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장난감 선택이 호르몬에 의해 조절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걸까요?


인생의 첫 3년 동안 인간의 뇌는 매우 가소적입니다. 뇌와 성기의 상호작용이 아주 어린 나이, 즉 생후 1주일부터 약 2세 사이에 벌써 시작됩니다. 그전에는 이런 활동이 사춘기에 비로소 시작된다고 알려졌지만 일반 사춘기와 비슷한 호르몬 생산과정으로 최소한의 외모 변화가 발생하는 상대적으로 짧은 2년 기간을 '소사춘기'라고 부른다. 이것은 건강한 발달입니다.


저는 소사춘기를 통해 성격을 형성한다고 생각합니다. 남자아이의 몸은 고환에서 정자를 생산할 준비가 되고, 여자아이의 몸은 난자를 성숙시키도록 준비됩니다. 유아를 키우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갑자기 통제하기 어려워지는 단계를 인식할 것입니다. (소사춘기를 미운 3살이라고 부른다.)


필란드의 한 연구 결과를 보면,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높은 14개월 된 남아는 소사춘기에 인형에 대한 흥미가 크게 줄어든 반면, 남성호르몬이 많은 여아는 기차 장남감에 더 매료되었습니다.


그러나 모든 것이 뇌에 고정되어 있다고 결론을 내리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그것은 부분적으로 사실이지만, 개인적으로 미세하게 조정되기도 하고 호르몬에 의해서 바뀌기도 합니다. 이는 상호작용이며 호르몬이 중재자 역할을 합니다. 환경은 우리에게 큰 영향을 미칩니다.

a77df2d4c8eb31071fd41492c12d3d97_1715221106_6974.jpg
 

현대 생활의 특징이죠, 스트레스는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스트레스는 양면이 있어요. 급성 스트레스는 긍정적입니다. 잠깐 동안 우리는 긴장할 수 있지만 만성 스트레스는 부정적입니다. 만성 스트레스는 세포와 간 기능을 복구하는 데 관여하는 유전자를 잘못된 방향으로 이동하게 만듭니다.


저 역시 개인적으로 경험한 적이 있어요. 제 아내가 셋째 아이를 임신했을 때, 두 살배기 아들이 전이성 간암 진단을 받았습니다. 아내는 아들에 대한 긴장으로 인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생산이 증가했고, 아내의 뱃속에 있는 태아도 이를 감당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딸은 출생 후 쉽게 짜증을 내는 고블러로 판명되었고 나머지 가족보다 훨씬 빨리 체중이 증가하기 때문에 여전히 식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후성유전학적 변화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인생 초기에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에 노출되면 특정 유전자는 영구적으로 다르게 조정된 상태로 유지됩니다. 여기서도 스트레스에 대해 실제로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있기 때문에 경계를 늦추지 말아야 한다는 메시지가 있습니다. 우리는 스스로 스트레스를 선택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해야 한다고 생각해서 달려가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그들은 스트레스를 스스로에게 강요합니다.


히포크라테스는 모든 질병은 장에서 시작된다고 말했습니다. 2006년에 당신은 네덜란드에서 미생물을 한 장에서 다른 장으로 옮기는 최초의 대변 이식을 수행하셨죠. 장은 얼마나 중요한가요?


히포크라테스가 옳았습니다. 예를 들어 파킨슨병을 포함한 많은 질병은 장에서 시작됩니다. 대변 ​​이식의 장점은 한 번의 움직임으로 장내 세균총을 변경할 수 있으며, 그 후 몇 주 동안 변경된 세균총이 아픈 몸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자세히 관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처음으로 이 연구를 수행한 것은 Clostridium difficile 박테리아로 인한 만성 설사를 앓고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그 환자는 단순히 치료되었을 뿐이고, 이는 비슷한 모든 환자에게 적용됩니다. 대변 이식은 이 분야에서 일반적인 관행이 되었으며 다른 알약과 마찬가지로 캡슐로 투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또한 제1형 당뇨병과 같은 자가면역 질환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갑상선 질환, 류머티즘, 당뇨병 또는 비만과 같은 다른 많은 질병에 대해서는 아직 효과적인 단계에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대변 이식으로 모든 질병을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장내 세균은 뇌의 과잉 활동, 지나치게 자극적인 환경, 칼로리가 너무 높은 영양분과 더불어 비만의 요인 중 하나입니다. 대변 이식이 약간 도움이 될지는 모르지만 유조선의 방향을 바꾸지는 못할 것입니다.

a77df2d4c8eb31071fd41492c12d3d97_1715221309_466.png
 

호르몬을 관리하면 우리는 영원히 살 수 있을까요?


전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요. 아마도 인슐린과 성장호르몬은 미래에 어떤 의미를 가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몸에 쌓이는 외부 노폐물이 많아집니다. 인간의 몸은 쓰레기통이 됩니다. 이 두 호르몬이 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는 있어요.


그러나 호르몬은 우리가 수년에 걸쳐 입은 손상을 되돌릴 수 없습니다. 그러기에는 노화 과정이 너무 복잡합니다. 120세도 가능하지만 그 이상을 원한다면, 말하자면 태어날 때부터 훨씬 더 어린 나이에 신진대사를 늦춰야 할 것입니다. 그것은 쉬운 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 또한 단점도 있어요. 암 발병 위험이 더 높습니다. 인간 시스템을 엉망으로 만들 수는 없어요. 더 오래 살고 싶나요? 그럼 건강하게 사세요. 스트레스를 덜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의미가 있습니다. 신을 믿으면 좀 더 오래 산다는 사실과 요가를 하는 사람들이 스트레스 감소로 설명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긴 했어요.

(인터뷰 출처 https://magazine.bazarow.com/bazarow-magazine-17-2022/interview-max-nieuwdorp-over-zijn-diepgravende-boek-wij-zijn-onze-hormonen-2/)


a77df2d4c8eb31071fd41492c12d3d97_1715221547_204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