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린이도 경제 활동을 한다고요?

저자 | 역자
천상희
분량
128쪽
출간일
2026-01-30
판형
152*215
ISBN
9791167742681
정가
14,000원

★옥효진(교사, 《세금 내는 아이들》 저자) 추천
★전국초등사회교과모임 추천

합리적인 선택부터 세금, 소비 마케팅, 공정 무역까지
교실 속 이야기로 배우는 어린이 첫 경제 교양서

<교실 속 작은 사회> 시리즈는 초등학생들이 가정 다음으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교실을 배경으로, 어린이들이 직접적으로 겪는 사회 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 여섯 번째 책, 《어린이도 경제 활동을 한다고요?》에서는 사회 교과서 속 경제 개념을 다양한 에피소드로 폭넓게 알려 준다.
아이들은 일상에서 수많은 선택을 한다. 부모님께 받은 용돈을 어떻게 쓸지 고민하고, 편의점에서 먹고 싶은 과자를 사거나 문구점에서 마음에 드는 공책을 사기도 한다. 친구와 물건을 교환하기도 하고, 가족과 함께 마트에서 장을 보며 필요한 물건을 고르기도 한다. 수업 시간에 ‘희소성’, ‘현명한 선택’, ‘시장의 종류’, ‘생산과 소비’, ‘무역’ 같은 경제 개념을 배우지만, 이것이 우리의 생활과 얼마나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지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은 아이들이 물건을 고르고 돈을 쓰는 친숙한 장면에서 출발해, 그 선택이 가격과 세금, 사회의 움직임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차근차근 보여 준다. 독자들은 자신의 소비와 선택이 기업과 사회로 이어지는 흐름을 이해하며, 나의 선택이 어디까지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책은 사회 교과서를 바탕으로 한 초등 경제 기본서로, 경제가 어렵게만 느껴졌던 아이들도 경제의 전반적인 지식을 충분히 배우고 사회 교과 개념을 탄탄하게 다질 수 있을 것이다. 이 책 한 권이 처음 경제를 만나는 아이들을 위한 든든한 입문서가 되어 주기를 바란다.